본문 바로가기

이슈

카카오톡 채널 탭 삭제하기(애드가드 앱을 이용한 무력화!)

[18년 9월초의 카카오톡 업데이트와 함께 채널서비스 URL이 변경되었습니다. 수정한 명령어를 본문에 반영하였습니다.]


업데이트 버전의 경우(블랙테마 적용상태임)



[채널탭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채팅을 포함한 다른 기능은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채널 탭 삭제하기'는 아니고 '채널 탭 차단하기'입니다.



1. 문제의 파악


카카오톡에서는 채널탭을 없애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채널탭은 1차원적인 저질 콘텐츠가 많습니다. 주로 연예인 소식, 오래된 인터넷 유머 등 가십성 자료가 대부분입니다. 의식적으로 피하려 하지만 자기도 모르게 한번씩 보게 되고 불필요한 시간을 소모하게 됩니다. 마치 지상파 사이에 껴 있는 홈쇼핑처럼 한번씩 채널탭을 누르게 되죠. 이용자들의 집중력 분산으로 생산성을 떨어트려 회사는 수익을 얻는 방식인데 이걸 없애는 옵션을 주지 않는건 굉장히 기만적입니다. 아마 채널탭의 해악은 네이버의 해악과도 비슷하다고 봅니다. 관심 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한번 보시면 같은 논리가 카카오톡 채널탭에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https://sungmooncho.com/2010/03/26/%EB%84%A4%EC%9D%B4%EB%B2%84%EC%9D%98-%EC%82%AC%ED%9A%8C%EC%A0%81-%EB%B9%84%EC%9A%A9/

 

집중력과 소중한 시간을 날린 경험이 여러번 되다 보니 처음엔 카카오톡을 지울까 생각도 해보았지만 그건 불가능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채널탭만 없앨 수 있다면 얼마간의 희생쯤이야 감수할 수 있다고 마음먹고 방법을 찾아 보았습니다.


2. 광고차단 앱을 커스터마이징하면 어떨까?


그러다 애드블록 형태로 카카오톡 채널만 차단하는 방법이 없을까 생각해 보았는데, Adguard라는 강력한 앱이 있습니다. 애드가드는 안드로이드의 경우 모든 앱에서 인터넷 신호를 통제한다고 합니다. 브라우저 수준이 아니라 시스템 네트워크 수준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그것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광고를 로딩한 다음 가리는 방식이 아니라 광고 로딩 자체를 하지 않으니 인터넷 속도도 미사용시보다 더 빨라진다고 합니다. 루팅도 필요없습니다. 다만 구글 정책상 마켓에서는 삭제되었다고 합니다(유튜브 광고도 막으니 좋아할리가 없지요).


나무위키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고


https://namu.wiki/w/AdGuard


이 글을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보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앱을 바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adguard.com/en/adguard-android/overview.html?aid=26141


브라우저에서의 일반 광고차단은 무료이나 브라우저 말고 다른 앱에서의 차단 기능은 유료라는 것 같네요. 일단 유료 라이센스도 7일간 무료라고 하니 한번 써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1년 결제를 했는데, 나무위키 페이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루블화 선택하고 쿠폰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1년은 2천원대 평생은 5천원대?에 결제 가능합니다(나무위키 페이지에 설명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럼 원래 이야기로 돌아가서, 애드가드 앱을 설치하고 우선 유료 라이센스의 7일 무료 체험을 선택합니다. 애드가드 앱의 설정 -> '일반' -> '모든 앱의 광고차단'에 체크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3. 사용자 필터에 명령어를 입력!


여기까지 하시면 앱을 다 설치하셨고 '설정'에서 '사용자 필터'에 들어가셔서 '규칙 추가'를 누른 다음에 아래의 규칙을 입력합니다. 먼저 와이파이 환경에서 테스트 해보시길 권장합니다.


||tg.kakao.com$app=com.kakao.talk,important


18년 9월초의 업데이트 이후 잠정적으로 적용하는 규칙입니다. 댓글로 어떤 분이 공유해 주셨는데 원본 소스는

https://dawnlog.net/10

이 페이지인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작성자님과 공유해 주신 분께 감사드려요.



참고로 규칙은 제가 2017년 8월에 이 글을 작성한 이후 몇번 변경되었습니다. 그 말은 카카오톡이 업데이트를 하면서 채널탭 서비스의 주소를 바꾸고 있다는 거지요. 아래 보시면 아시듯이 ???.kakao.com의 형식으로 채널 서비스의 주소가 나오는데, 최근 추세로 보면 1년에 1~2번 정도 변경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8년 3월 이전까지

||kakao.com$app=com.kakao.talk,important

처음에 애드가드를 이용한 차단 방법을 소개하면서 올린 예시입니다. 이 주소는 채널탭의 주소가 아니고 채팅 기능 이외의 서비스들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주소입니다. 따라서 이 주소를 차단시 약간의 side effect가 있으나 추후 업데이트시 활용가능합니다.


||channel.kakao.com$app=com.kakao.talk,important

당시 제 글을 보시고 클리앙의 WA2000님께서 도움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https://blog.r3mark.xyz/it/2017/08/20/disable-kakaotalk-channel.html).


18년 3월 중순 업데이트 이후

||talkchannel-api.kakao.com$app=com.kakao.talk,important

제가 패킷캡쳐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http://brlnt.tistory.com/61#comment11386077


18년 9월 업데이트 이후

||tg.kakao.com$app=com.kakao.talk,important

원본 소스는 이쪽으로 추정됩니다. https://dawnlog.net/10


(참고로, 앱에서 연결되는 네트워크 주소를 알고 싶으면 패킷 캡쳐를 하면 됩니다. 약간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만약 불시의 업데이트 이후 차단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규칙을 이용해보세요.


||kakao.com$app=com.kakao.talk,important


kakao.com을 모두 차단하는 명령어입니다. 채팅 기능은 문제 없지만, 카카오페이라든지 이모티콘 구매라든지 그런 부가적인 부분들이 같이 차단됩니다. 그럴 땐 잠시 애드가드를 풀고 사용하세요.


다시 차단한 후엔 카카오톡 앱 종료 후 클리너 위젯으로 정리(최적화) 한번 눌러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추가로, 패킷 분석이 가능하신 분들, 예를 들어 개발자님들..은 향후 업데이트 버전에서 채널 서비스 URL을 확인할 수 있으시면 공유를 부탁드립니다.)



위와 같이 사용자 필터를 추가하고 채널탭에 들어가보면.. 어라? 여전히 탭이 열리실 겁니다. 그런데 좀 특이한 점은 아래로 내려서 새로고침을 해보면 이전에는 조금씩 페이지가 바뀌었는데 전혀 바뀌지 않는 것을 보실겁니다. 그리고 페이지들을 눌러보면 잘 안뜨는 것들이 많을 겁니다. 다음 카페나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페이지들은 뜨지만 안 뜨는 페이지도 많을 겁니다. 이 상태로만 쓰셔도 사용이 잘 되지 않으니(일부 무력화) 채널탭을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효과가 있으리라 봅니다.


4. 클리너 앱으로 카카오톡 캐시삭제


그러나 새로고침이 안되면 뭐하겠습니까 버젓이 탭이 뜨는데.. 아마 캐시된 페이지가 남아 있으니 그걸 없애버려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카카오톡 초기화를 하는 방법을 이용했으나, 대화내용과 사진 등이 모두 삭제되기 때문에 클리너 앱을 이용하는 방법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클리너 앱으로 캐시를 삭제하면 카카오톡을 초기화할 필요 없이 채널탭 로드된 내용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삼성폰을 쓰는 경우는 별도 앱설치가 필요없습니다.)


먼저 작업관리자로 모든 앱을 종료합니다. 마켓에서 클린마스터 앱을 설치, 실행합니다. 바로 '파일 정리'를 하셔도 되고, '고급정리' -> '앱 정리' -> '카카오톡' -> '앱에서 생성된 불필요한 파일' -> '정리'를 선택합니다.

(삼성 폰을 이용하시면 클린마스터 기능이 내장된 모델이 대부분이므로 '설정' -> '스마트 매니저' (또는 '디바이스 관리') -> '모두 정리'로도 가능합니다.)


이후 카카오톡을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5. 사후관리


안드로이드 재부팅시 주의해주세요. 부팅시 애드가드가 (자동으로 켜지긴 합니다) 다 켜진 후에 카카오톡 실행하세요.

혹시라도 채널탭이 로드된 경우라도 클리너앱으로 캐시만 삭제하면 로드된 페이지가 사라집니다. 클리너 앱의 위젯을 기본화면에 넣어두시면 편리합니다.


[애드가드가 와이파이에서는 되는데 모바일데이터에서는 차단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신사의 ipv6 처리 방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skt인데 제가 그랬습니다.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namu.wiki/w/AdGuard#s-6 링크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때 필터링이 안 되는 경우' 라는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SKT인데 애드가드에서 '설정' -> '고급 설정' -> '로우 레벨 설정' -> 'pref.vpn.ipv6.disable' 항목을 켜서 해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