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슈퍼플라워 SF-500P14MS 고주파 교환 후기

기존에 슈퍼플라워 파워 서플라이(SF-400P14XE GOLDEN GREEN HX)를 만족하며 사용하다가, 이번에 같은 회사의 파워(SF-500P14MS SILVER ECO 90+)를 추가로 구매하였습니다. 이 모델은 부분 무소음 모드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제품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prod.danawa.com/info/?pcode=5778298


이틀간 사용하면서 약간 고주파음이 있어 교환받았습니다. 컴퓨터 전원은 켜지 않고 파워만 전원 ON 상태에서부터 소음이 발생하였고 멀티탭없이 벽 콘센트 기준입니다. 측정해보니 600Hz, 3800Hz, 19500Hz 전후로 소음이 발생했습니다. 소음의 강도는 약한 편이라 낮시간대에는 집중해서 듣지 않으면 잘 들리지 않는 수준이고 밤늦게 조용한 방에서는 2~3m밖에서도 인지가 가능한 수준입니다(시끄럽다는 것이 아니라 귀로 '인지'가 가능하다는 수준입니다.). 다만 고주파는 사람에 따라 나이에 따라 가청주파수 대역과 들리는 수준이 다르고 음역대에 따라 불쾌한 정도가 다르므로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막연히 이렇다저렇다 할 수는 없어서 제 나름대로 기준을 정해보았습니다.


a.귀를 밀착해도 들리지 않음
b.귀를 제품에 밀착하면 들림
c.귀를 통풍구 10~20cm 거리에서 인지 가능함
d.귀를 제품 60cm거리에서 인지 가능함
e.귀를 제품 2~3m거리에서 인지 가능함
f. 거리측정이 무의미할 정도로 선명하게 들림


(외부소음없이 새벽시간의 조용한 침실 환경이 기준이며, 귀의 방향은 제품에서 소음이 가장 많이 나는 쪽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파워로 치면 통풍구 쪽이죠.)


-제가 구매한 제품이 e상태였습니다. 그치만 말씀드렸다시피 낮시간대에는 거의 들리는지 모르는 수준입니다. 다만 방에 각종 전자제품이 있지만 이 파워만큼 고주파음이 나는 전자제품이 없었고 새벽시간에는 이게 유일한 소음이다 보니 꽤 거슬리는 수준이었습니다.


-교환받은 제품은 c수준입니다. 교환이후에는 새벽 시간대에도 사실상 귀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습니다. 덕분에 아주 가끔 파워팬이 돌아갈 때 빼고는 무소음PC를 완성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프린터 내부 아답터에 문제가 있었는데 f상태에서 어댑터 교환 후 b상태가 되었습니다. 흔하진 않지만 가끔씩 이런 불량이 있습니다.)


처음에 받은 제품이 '만족하며 사용할만한 정상 제품(양품)'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조사에서는 정상 범위라고 할 수도 있겠죠. 많은 회사들이 이런 주장을 하는 걸로 압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는 좀 설명이 필요합니다. 왜 똑같은 정상 제품인데 어떤 물건은 고주파가 심하고 덜한지를요. 제조사가 그렇게 주장한다면 품질관리가 불완전하다고 보아야겠죠. 물론 하나같이 e수준을 내는 회사보다야 낫겠지만 제품의 품질은 높은 쪽으로 균일했으면 합니다. 더해서 무소음 모드가 지원되는 모델은 소음 기준이 훨씬 까다로워야 한다고 봅니다.


결론적으로는 유통사와 이런 논쟁을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다행히 선출고 서비스가 있어서 특별히 따지는 것 없이 물건부터 보내주었거든요. 서비스는 만족했습니다. 다만 물건을 먼저 보냈더라면 불량 판단을 받을 수 있었을지는 모를 일입니다. 그리고 어찌 되었건 여러번 조립하느라, 선출고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하느라 번거롭고, 제품 포장하여 택배보내느라 불편함이 있었네요. 교환해도 똑같으면 차라리 다행인데 오히려 더 심한 놈이 올까봐 걱정도 했었습니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이었는데 다행히 그렇지도 않았네요. 일단은 만족하고 있고 혹시 쓰다가 불편함이 있으면 피드백을 하겠습니다.